일상생활/생활정보

중국어 말하기 시험 TSC 3급 독학해서 합격한 후기

이니셜J 2022. 8. 8. 10:58

 

TSC 시험 3급 합격 성적표

 

 

그동안 마음 졸였던 TSC 시험 결과가 나왔다. 

 

처음 본 TSC 시험이어서 많이 걱정했는데, 

 

다행히 목표로 했던 3급이 한번에 나와주었다!!

 

하여 후기를 공유하면 도움이 될까 싶어서 후기를 남겨본다.

 

 

 

추천글:

[IT 제품리뷰] -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어고노믹 인체공학 키보드와 마우스 리뷰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어고노믹 인체공학 키보드와 마우스 리뷰

오늘은 제가 사용한 지 3주 정도 되어가는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어고노믹 키보드 마우스에 대한 레알 사용 후기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리뷰가 조금 길어질 수도 있는데, 이런 제품은 꼼꼼한

jyyj.tistory.com

 

 

1. 계기

원래부터 업무상 중국향 과제를 하기 때문에 중국 출장이 잦았다. 그래서 택시타고 어디를 가거나 식당에서 메뉴를 주문해서 먹는 생존 중국어는 가능했다. 그래봤자 "쓰부 니하오! 칭취 XX조우디엔바!"하거나 "부우위엔! 저거 이거, 저거 이거 시에시에!" 하는 정도였다.

 

그러던 어느날, 회사에서 진급시 TSC 점수가 있으면 가산점을 주기 때문에 TSC 3급을 나도 따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알아보니, 생각만큼 쉽게 딸 수 있는 레벨은 아니었다. 영어 OPIC으로 비교하자면, IL정도의 실력은 되어야 했다.

 

 

2. 공부방법

학원도 생각해보았으나 여건상 시간이 나지 않아서 인터넷강의를 들었다. 물론 TSC 강의를 듣긴 들었는데 2강 부터 선생님이 알려준 문장을 전혀 외울 수 없었다. 어휘도 부족한데, 문장의 구조를 전혀 모르니 왜워지가 않았다. 그때부터 중국어 자체를 어느정도 할 수있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선택한게 '김성민의 중국어X파일'이다. 단언컨데 중국어를 이렇게 쉽게 가르치는 선생님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김성민 선생님은 중국어 선생님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기 때문이다. 여러 말이 필요없다. 강의를 들어보면 그 내공의 차이를 순식간에 느낄수 있다.

 

어느 곳이나 회화를 먼저 하고 문법을 하는 방식이었는데, 김성민쌤은 중국어의 경우 어법을 먼저 가르치고 그다음 회화를 가르쳐야 훨씬 쉽게 중국어를 습득하더라는 경험을 활용해서 어법부터 가르치는데, 가르치는 방식이 딱딱한 여타 중국어 수업과는 차원이 다르다. 참고로 나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이다.

 

(중국어는 문법이라고 하지 않고 어법이라고 한다. 중국어는 문법이 없다.)

 

우리들이 영어를 배울때 문법부터 배워서 망친 경험때문에 겁을 먹지만, 사실은 말하기 규칙을 조금 익힌 뒤에 말을 만들면 중국어는 쉽게 말이 된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와 가장 비슷한 언어가 중국어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난 믿고 열심히 강의를 들었다. 결국, 중국어 문법을 전체 한번 훑고 났더니 회화 문장을 공부해도 대충 구조가 이해되니 응용이 가능했고 암기도 잘 됬다. 

 

그리고나서 TSC 3급 한달 정리! 이런류의 인강을 신청해서 들었다. TSC시험의 형식을 어느정도 파악하기 위해서였다. 예를 들면 총 몇문제가 나오는지? 대답의 길이는 어느정도여야 하는지? 시험 시간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 이런 정보가 필요했다. 내가 들은 강의는 진윤영 강사님의 '한달에 끝내는 TSC 첫걸음 3급 공략' 이었다. 그리고 각종 유투브 강좌도 활용하였다.

 

 

3. 시험요령

TSC는 총 7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1부분은 외운대로 간단히 자기 소개를 했다. 2부분은 4문제인데 3개는 정확히 대답했고 1문제는 실수를 했다. 남자와 여자가 각각 개를 데리고 있는데 남자개가 더 컸다. 제시된 문제는 '쉐이더 꺼우 껑 따?' 라는 아주 쉬운 문제였다.

 

나는 일부러 비교문을 사용해서 어필하려고 하다가 '난런 비 뉘런 겅 따' 라고 말해버렸다. 원래는 '난런더 꺼우 비 뉘런더 꺼우 껑 따' 라고 하려고 했는데 말이다.

 

어쨌든 마음을 추스리고 3부분을 준비했다. 3부분은 5문제인데 대화 완성하기였다. 4문제 대답 했는데 그 중 1개는 논리적으로 꽤 잘 대답한 것 같다.

 

4부분은 2개정도 짧게 대답했고 5부분은 1문제 대답했다. 친구에게 전화걸어서 시간약속 정하는 문제여서 주말에 시간 있으면 만나자. 나 영화표 2장 있다. 밥도 내가 사겠다. 이런 식으로 간단한 문장들로 대답을 했다.

 

6부분하고 7부분은 전혀 대답을 못했다. 질문을 거의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좀 두서없는 후기지만 아무튼 나는 이렇게 해서 TSC 3급을 딱 한번만에 땄다. 이 글을 읽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

 

 

 

추천글:

[IT 제품리뷰] - QCY T1 사용 후기 및 스펙,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

 

QCY T1 사용 후기 및 스펙,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

QCY T1 TWS 구매후기 및 레알 사용 후기 오늘은 가성비 좋기로 소문난 QCY T1 TWS 블루투스 이어폰을 제가 직구해서 사용해보니 너무 편리하고 좋아서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 ​ QCY T1 TWS 스펙 우

jyyj.tistory.com

[인터넷문화] - 킹리적 갓심 뜻과 해석

 

킹리적 갓심 뜻과 해석

킹리적 갓심 뜻과 해석 요즘에는 인터넷 용어, 신조어 등이 너무 많이 만들어집니다. 인터넷이나 메신저를 통한 대화가 활발한 10대~20대에서 많이 유통되는데요. ​ 하나의 문화 현상이므로 좋

jyyj.tistory.com

[글로배운 연애] - 남자친구 연락문제 해결방법

 

남자친구 연락문제 해결방법

오늘은 남자친구 연락문제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남녀가 서로 만나 여럽고 힘든 탐색기간을 무사히 끝내고 연인이 된것을 축하한다. 이제부터는 서로 애착이 형성되는 시

jyyj.tistory.com